본문 바로가기
행복한 식탁

불고기&갈비찜 양념장 공식

by 풀꽃* 2007. 4. 21.
불고기
불고기는 별다른 부재료를 넣지 않아도 짭짤하고 달달한 양념 맛을 살리면 100% 성공할 수 있는 메뉴.
명절 때나 집안 행사 때 자주 하게 되는 음식이므로 ‘똑 떨어지는 맛’ 내는 양념장 비율을 외워두면 편하다.

필요한 재료
쇠고기(불고기감) 600g
양파 1개
대파 1대
표고버섯 4장


쇠고기 600g일 때…
양념장 비율은?

1_설탕 ½큰술
2_후춧가루 ½작은술
3_청주 1큰술
4_진간장 3큰술
5_다진 마늘 2작은술
6_참기름 1큰술
7_소금 ⅓작은술

이렇게 만드세요
①_쇠고기는 불고기감으로 구입해서 키친타월로 핏물을 닦고 저며 썬다.
②_양파는 손질해 반은 채썰고 반은 강판에 갈아 건더기와 즙을 받는다.
③_대파는 어슷하게 썰고,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르고 저며 썬다.
④_진간장에 준비한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은 뒤 간 양파를 넣어 섞는다.
⑤_저며 썬 쇠고기에 양념장을 끼얹어 조몰락조몰락 무친 다음 양념이 배도록 잠시 잰다.
⑥_달군 팬에 양념한 쇠고기를 볶다가 어느 정도 익고 육즙이 나오기 시작하면 양파채, 대파, 버섯을 넣어 가볍게 섞어가면서 볶는다. 먹을 때는 쌈야채나 부추겉절이 등을 곁들이면 좋다.


point 1_양파, 강판에 갈기
간 양파를 고기 잴 때 넣으면 잡내를 없애주고 육질을 부드럽게 해준다. 조리하기 직전, 강판에 직접 갈아 사용하는 것이 요령.




point 2_양념장에 간 양파 섞기
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은 뒤 간 양파를 섞는다. 고기에 간 양파를 먼저 넣어 버무린 다음 양념장을 넣어도 좋다.




point 3_쇠고기에 양념장 넣어 재기
너무 얇게 썬 쇠고기는 양념장을 넣어 오랫동안 두면 육질이 흐무러질 수 있으니 너무 오래 두지 않는다.




point 4_양파, 대파, 버섯 등 채썰어 넣기
고기를 먼저 볶다가 반쯤 익으면 채썬 야채를 넣어 볶는다. 처음부터 고기와 야채를 함께 볶으면 야채가 흐무러져서 볼품이 없게 된다.

색다르게 즐기려면…
▶ 양념한 불고기에 카레가루를 넣으면 이국적인 맛이 나면서 색도 고와진다. 이때는 간장의 양을 조금 줄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면 카레 색을 더욱 두드러지게 할 수 있다.
▶ 양념을 충분히 해서 구웠는데도 뭔가 부족한 맛이 난다면, 굴소스를 1작은술 정도 넣어보자. 깊은 감칠맛이 더해진다.
▶ 매콤한 맛을 원할 때는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더한다. 붉은색이라 식욕을 돋우는데 숯불구이로 조리하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. 팬에 구울 때도 국물 없이 바특하게 볶아야 제 맛!


 

댓글